본문 바로가기

성경어플, 기독교어플

교회 팟캐스트 사용법

반응형

많은 교회들이 이미 팟캐스트를 운영하고 계시는데요. 어떤 서비스인지 사용법을 잘 몰라서 시작할 엄두도 못 내시는 교회와 크리스천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미 사용하고 계신분들께는 팟캐스트사용법 정도로 도움을 드리고자 해요.

아이튠즈 팟캐스트에 올라온 종교 카테고리의 차트 순위입니다. 오디오와 비디오 모두 많은 기독교 팟캐스트가 있는데요. 좋은 현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오디오부문도 이찬수 목사님이 1등을 하셨으면 좋았을 것 같아요^^

팟캐스팅이란(Podcasting) 뭘까요?
이게 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에게 위키피디아 인용글로 간단히 알려드리고자 해요.RSS나 아이튠즈, 구독 등의 내용이 생소하시다면 그냥 아이폰5, 갤럭시노트2, 아이패드등으로 내가 좋아하는 라디오 채널을 찾아서 듣는다고 이해하시면 되십니다.

 팟캐스팅(Podcasting)은 인터넷을 통하여 시청하려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팟캐스트을 선택하여 정기적 혹은 새로운 내용이 올라올 때마다 자동으로 구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방송을 전달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주로 MP3와 같은 미디어 파일을 웹에 올리고 RSS 파일의 주소를 공개하는 방식으로 배포하며 애플의 아이튠즈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으로 팟캐스트를 검색하고 구독하며, 컴퓨터에서 직접 재생하거나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로 전송한 뒤 재생한다. 표기와 관련하여 '포드캐스트'가 외래어 표기법에 근거한 표기이며, '팟캐스트'는 통용되는 표기이다. (위키피디아)



세상과의 소통, 그 실패담으로 소셜미디어에서 다시 도전해보자~
인터넷이라는 변화 초창기에 교회는 홈페이지와 카페를 만들어 세상과 소통하려고 했습니다.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그 안에 주보도 넣고, 교회행사도 알리도, 설교말씀도 넣었습니다. 비용으로 인해 고민하던 많은 교회들은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를 열고 그 안에서 소통하려고 애를 썼습니다. 그런데 이 시도는 교회결속력을 다지는데는 참 좋은 효과를 보였지만, 세상과 소통하는데는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렇게 실패한 교회들은 더이상 일어나려고 하고 있지 않습니다. 실패를 딛고 일어나야 하는데, 그냥 주저 앉아 있는 것입니다. 이미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의 삶속 일부가 되었는데도 말입니다. 현실 속의 교회 공동체가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잘 감당하고 있지만, 지금의 세상으로부터 외면받고 있는 것은 미디어를 잘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고 했지만 "세상의 대안은 언제나 교회"라는 진리가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속에서 잘 알려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회여, 팟캐스트로 일어나 빛을 발하라
예전에 '나는꼼수다'라는 팟캐스트가 엄청난 인기를 끈 적이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에서 팟캐스트순위 1위를 하기도 한 곳입니다. 이곳에서 찬송가를 비꼬는 방송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많은 크리스천과 비크리스천들에게 화자되기도 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글을 쓴 적도 있습니다. (관련글 보기)


나꼼수로 인해 기독교에 대한 이미지가 잘못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지만, 아직 희망이 있는 것은 위 이미지에서도 보시다시피 종교 및 역학 카테고리의 팟캐스트가 압도적으로 많은 수가 발행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독교 부분 자료만 따로 자료를 구해보겠습니다.)
타 소셜미디어(트위터,페북)와는 다르게 많은 교회와 목사님들이 설교와 말씀으로 복음을 전하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동네방네 광고하고 다닌 것도 아닌데, 복음의 선한 도구로 사용하신다니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팟캐스트로 복음을 전하고 싶으신 교회와 크리스천분들께
그런데 이를 만드는 목사님과 교회 입장에서는 용어도 생소하고 이를 어떻게 만드냐가 참 어려운 일입니다. 팟빵에서 자료를 잘 정리해서 올려주셨습니다. 먼저 오디오와 비디오 중 어느 것으로 할지를 결정하는데요. 오디오의 경우 인트로시작음악을 만들고, 주제를 녹음하고, 편집해서, 올리면 됩니다. 비디오의 경우도 동영상을 찍고, 편집하고, 올리면 됩니다. 몇 가지 화면만 볼까요?

오디오 팟캐스트 만들어서 올려보자 (팟빵을 참고하세요)

1. 녹음을 해보자

2. 인트로음악을 넣어보자

3. 음악파일 편집하기
여러 편집프로그램으로 녹음된 오디오파일을 잘라서, 페이드인/아웃을 준 후, 배경음악 파일을 붙여넣고 새롭게 저장하시면 되십니다.


4. 마지막으로 방송 작업 파일에 제목과 방송국명 넣기

5. 팟캐스트 파일을 웹호스팅에 올려보자.
   만들어진 파일을 다운받게하고 듣게 하려면, 어느 공간에 저장을 해 놓아야 하는데요. 아무데서나 다운받을 수 있도록 호스팅이라는 서버에 등록해야 합니다. 대부분 호스팅 서비스는 유료서비스이며 이벤트 형식으로 무료를 지원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팟캐스트초보자라면?
초보자를 위해서 제작실습을 무료로  팟빵에서제공해주는데요. 무료교육을 받으신 후 팟캐스트를 직접 만들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설교말고도 할 수 있는 것들
팟빵(팟캐스트전문업체)의 자료를 보면 예전엔 오디오와 비디오의 구분 없이 제공되던 형태가 이젠 오디오와 비디오로 구분되어 제공된다고 합니다. 또한 PDF 팟캐스트라는 것도 생겨서 주일주보, 말씀본문, 교회행사 홍보등의 자료를 함께 올려도 좋을 듯 합니다.
참고하시도록 손미나의 여행사진의 PDF 자료를 올려드려요.




설교를 듣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글
마지막으로 팟캐스트를 통해서 설교를 듣고자 하는 분들은 설교를 듣는 것으로 끝내지 말고, 꼭 교회에 출석해서 공동체 안으로 들어가시도록 부탁드립니다. 제가 한 이야기가 아니라요. 이찬수 목사님께서 팟캐스트를 통해 말씀하신 내용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