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사님설교모음

옥한흠 목사 설교 어플, 두려운 영광, 설교는 십자가입니다, 아이폰 기독교 어플

반응형

이태형 기자님이 쓰신 두려운 영광(포이에마)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대표 설교자 10분을 만나 목회, 인생, 성공이란 무엇인지 묻고 그 마음속 대화에 대해 이야기한 책입니다.
옥한흠 목사, 정필도 목사, 홍정길 목사, 이정익 목사, 이동원 목사, 하용조 목사, 이재철 목사, 정삼지 목사, 강준민 목사, 전병욱 목사 10분의 목사님들을 만나 목회와 설교에 대해서 진지하게 물은 어쩌면 목회자가 되려는 부르심을 받았거나, 이미 목회자인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두려운 영광 옥한흠 목사님과의 만나 설교와 목회, 인생에 대해 물었던 내용만을 뽑아서 아이폰용으로 만들었네요.
아이튠즈에서 옥한흠 목사님의 두려운 영광 다운 받기 (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패드2, 아이팟터치 용)

두려운 영광 옥한흠 편이 아이폰 기독교 어플로 나온 것은 2010년 12월인데요.
옥한흠 목사님의 "설교는 십자가입니다". 라는 부분만 떼어내서 앱으로 만든 듯 합니다.
(주목받지 못한 것은 기본 아이콘 때문이 아닐까요? 검정 바탕에 영문으로 book라고 적혀 있어, 별로 다운 받고 싶은 마음이 안 들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목차는 "설교는 십자가입니다". 라는 큰 카테고리와 소 카테고리로 되어 있는데요.
선택하면 본문의 내용이 전체가 한번 보였다가 튕기면서 화면에 맞게 글자가 보여지네요.
전체적으로 매끄럽지 못한 유저인터페이스로 개발되었네요 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앱이 가치가 있는 것은 소천하신 옥한흠 목사님의 설교, 목회, 인생 철학에 대해서 아이폰 어플로 볼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보다 중요한 건 컨텐츠니까요^^)
옥한흠 목사님 다시 듣고 싶은 옥한흠 명설교 10선 보러가기
옥한흠 목사님 베스트 설교 동영상 보러가기

목회자 분들이나 목회자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추천해 드리는 두려운 영광 책도 올려드립니다.
(목회자 분들을 위해 읽어볼 권장서임에도 많은 분들께는 알려지지 않은 책입니다. )


차례
01. 설교는 십자가입니다 / 옥한흠 사랑의교회 원로목사
02. 엎드림 속에 길이 있습니다 / 정필도 부산 수영로교회
03.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을 떨쳐내라 / 홍정길 남서울은혜교회
04. 자기부정과 순리의 목회 / 이정익 신촌성결교회
05. 설교를 자랑하지 않는다 / 이동원 지구촌교회
06. 빈손으로 시작해 빈손으로 갑니다 / 하용조 온누리교회
07. 복음을 미끼로 삼지 말라 / 이재철 한국기독교선교백주년기념교회
08. 좋은 교회를 넘어, 영광스런 교회로 / 정삼지 제자교회
09. 역전의 하나님을 소망하라 / 강준민 LA 동양선교교회
10. 들리는 설교를 해야 합니다 / 전병욱 삼일교회


책 속으로
이 책은 10명 목사님들의 목회와 설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들이 말하는 인생과 성공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 있습니다. 대부분 제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만났던 분들입니다. 자세히 읽어보시면 여기에서 이들의 버킷 리스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목회 초창기에 굳은 각오로 썼던 리스트를 지워버리고 새롭게 깨달은 리스트를 품고 목회를 정리하는 분도 계십니다. 비판적 내용은 들어갈 여지가 없었습니다. 어차피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정리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을 통해서 배워야 할 것도 있겠지만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야 할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책을 통해서 유익을 얻는 것은 전적으로 독자 여러분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들어가는 말” 중에서(9쪽)

“종교개혁 시대의 설교자들은 자신들이 전하는 설교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철저한 확신이 있었습니다. 자신들이 준비한 설교 원고를 성경과 맞먹는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의 설교문을 읽어보면 군더더기가 없습니다. 저 역시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생각하며 설교를 준비합니다. 그러나 간혹 ‘이게 하나님이 지금 주시는 시대의 메시지인가’라는 의문이 드는 설교를 할 때가 있습니다. 성경 본문을 해석하기는 했지만 그 해석이 정말 하나님의 음성이라기보다는 내 뜻이 담긴 것일 수도 있잖습니까? 그래서 내 설교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확신이 흔들릴 때가 있습니다. 그만큼 설교자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가 쉽지 않다는 이야기지요.”
01. 설교는 십자가입니다?옥한흠(18쪽)

그에게 인생이 무엇인지 물었다. 홍 목사는 선뜻 ‘인생은 나그네 길’이라고 말했다. 가수 최희준 씨의 노래 제목이 아니냐는 말에 그는 거듭 “인생은 나그네 여행길”이라고 말하며 여행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조건을 들었다. “먼저 좋은 동반자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짐이 적어야 하지요. 마지막으로 돌아갈 집이 있어야 합니다. 여행의 진정한 즐거움은 돌아갈 집이 있는 사람만 느낄 수 있는 것이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나는 행복한 여행자입니다. 돌아갈 집이 있는….”
03.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을 떨쳐내라?홍정길(95~96쪽)

“설교가 저를 살렸습니다. 지난 시절 설교를 하지 않았다면 저는 분명히 오래 전에 이 세상을 떠났을 겁니다. 설교 준비는 언제나 고통스러웠지만 그 설교가 나를 살렸습니다. 매주일 저는 새롭게 살아났습니다. 주일 설교를 하면서 새 힘을 얻었지요. 인생길 고비마다 설교가 제게 힘을 줬습니다. 생각해보면 저는 성도들에게 설교하지 않았습니다. 제 자신에게 설교했지요. 그 설교로 저는 살아갈 목표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수술 후에 요양하고 있는데 옥한흠 목사님이 문병을 오셨습니다. ‘하 목사, 이제 제발 설교 그만해. 목회도 내려놓아’라고 말하시더군요. 그래서 ‘형님, 일찍 은퇴하니 좋습디까?’ 했지요. 그러자 ‘죽을 맛이야’라고 대답하시더군요. 나는 계속 이야기했습니다. ‘형님, 나는 살기 위해서 설교해요. 내가 살려고요. 나보고 설교하지 말라는 것은 이제 그만 죽으라고 하는 말과 같아요. 나는 죽는 순간까지 설교할 겁니다. 목회도 절대 포기 못합니다.’ 그렇습니다. 저는 온누리교회를 은퇴하면 작은 교회에 가서라도 설교를 할 겁니다. 하나님 말씀을 붙잡을 때면 힘이 납니다. 비전이 있으면 죽지 않습니다. 이룰 목표가 있으면 절대 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강단에서 쓰러져 죽더라도 설교하다 죽을 겁니다.” 2008년 7월 19일 오전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신장투석실. 온누리교회 하용조 목사의 이야기는 사뭇 비장했다. 2개월 전 그는 신장과 간 이식을 위해서 열 시간 동안 수술을 받았다. 그러나 간에서 예기치 못한 암 덩어리가 발견되어 결국 이식은 받지 못했다. 암 세포만 제거했다. 그 사이 하 목사가 이번에는 회생하지 못할 것이라는 소문이 한국 교계에 돌았다. 온누리교회가 이제는 후계자를 선정해야 한다는 소리도 들렸다. 7월 중순 시카고에서 열린 코스타 집회에서 홍정길 목사(남서울은혜교회)는 강사들에게 ‘고통 가운데 있는 하 목사를 위해서 기도합시다’라면서 긴급 기도회를 인도하기도 했다. 평생을 당뇨와 고혈압, 결핵 등으로 고통 받았던 그는 이미 간암으로 여섯 차례 수술을 받았고 이번이 일곱 번째 대수술이었다. 그러나 이날 투석을 받고 있는 그는 평온해 보였다. 배에 난 수술 자국을 보여주며 미소를 짓기까지 했다. 그는 7월 29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러브소나타 집회에 갈 것이라고 말했다. 모두가 그의 일본행을 반대했지만 결국 그의 고집을 꺾지 못했다. 일사각오一死覺悟, 그것은 요즘 하 목사를 설명하는 키워드다.
06. 빈손으로 시작해 빈손으로 갑니다?하용조(151~152쪽)

한국교회의 위기는 강단의 위기라는 소리가 많다. 어떤 면에서 우리는 강단을 위기라고 하는가? 이에 대해 이 목사는 복음을 미끼로 삼는 것, 복음에 불순물을 타는 데서 강단의 위기가 온다고 지적한다. “‘한국교회 강단의 위기’라는 말을 자주 쓰는데 과연 ‘위기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부터 분명히 밝혀야 할 것입니다. ‘강단의 위기’라고 할 때 꼭 따르는 말이 교인 수의 감소입니다. 강단이 약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교회에 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십시오. 오늘날 세상에서 문제 삼는 교회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교회이지 모이지 않는 교회는 아니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교인 수로 강단의 위기를 따지기 전에 본질적인 의미에서 위기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그는 무엇보다도 바른 복음이 선포되는가, 아니면 바른 복음이 아닌 것이 선포되는가에 따라서 강단의 위기를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2천 년 전에도 강단의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고린도후서 2장 17절에서 바울 사도는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라는 말을 합니다. 바울이 볼 때에 그 당시에 강단의 위기가 있었던 것이지요. 당시에도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혼잡하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혼잡하게 하다’는 동사는 행상을 의미하는 헬라어에서 파생됐습니다. 행상들은 고정 점포가 없어서 정직하게 상거래를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포도주에 물을 타서 양을 두 배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비난이 일면 다른 곳으로 옮기면 되니까요. 그래서 바울은 ‘우리는 그 행상들처럼 복음에 내 욕심을 혼합시키지 않는다’라고 말한 것입니다. 그런데 고린도후서 4장 2절에서 그는 ‘우리는 복음을 혼잡하게 하지 않는다’라는 말을 또 한 번 합니다. 여기에 쓰인 ‘혼잡하게 하다’라는 헬라어의 의미는 ‘미끼로 쓰다’로 풀이됩니다. 당시 설교자들이 선포했던 복음을 들어보면 다 맞는 말입니다. 모두 성경에 있는 말입니다. 기승전결이 다 옳습니다. 그런데 결과를 보니 그 복음이 미끼로 쓰였다는 것이지요.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야망이나 목적을 위해 복음을 미끼로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내 욕망을 위해서 복음에 어떤 것도 혼합시키지 않는다. 어떤 경우에도 내 야망을 위해서 복음을 미끼로 쓰지 않겠노라’고 이야기한 것입니다.”
07. 복음을 미끼로 삼지 말라?이재철(185~186쪽)

목회 초기에 그는 서론, 본론, 결론을 구분하는 전통적인 3포인트 설교를 했다. 그러나 지금은 그 같은 전통적인 설교 방법을 버렸다. “현대는 디지털 시대입니다. 0과 1의 조합으로 메시지를 만드는 시대이지요. 디지털 시대의 젊은이들은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것이냐, 저것이냐’에 대한 판단을 하려 합니다.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교는 짧고 강력해야 합니다. 설교자의 논리도 디지털로 변해야 합니다. 젊은 성도들은 대지(大旨)가 여러 개일 경우에는 지루해 합니다. 하나 내지는 두 개의 대지를 갖고 설교를 전개해 나가야 합니다. 설교는 일단 청중들에게 들려야 합니다. 그들에게 들리는 설교를 하기 위해서는 같은 내용도 예측을 못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그 다음 말이 예측되는 설교는 커뮤니케이션에서 실패한 설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청중들이 설교를 들으면서 ‘아하!’ 경탄을 하게 하려면 예측 불가능한 내용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창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그가 설교를 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포인트는 물론 십자가이다. 모든 설교가들이 십자가를 강조할 것이다. 그런데 십자가를 단순하게 십자가라고 표현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십자가 없이 설교를 하더라도 청중들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하게 하는 것, 그것이 좋은 전달법이라고 그는 말한다.
10. 들리는 설교를 해야 합니다?전병욱(267~268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