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스천, 세상속에 살다

나얼 GQ 인터뷰, 아이 엠 멜로디, 나얼 너 걱정 근심 말아라 CCM 듣기

반응형

 나얼은 스스로를 방송 울렁증이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만 나얼 콘서트에 한번 가보신 분들은 그의 라이브실력에 중독되어 또 가고 싶을 정도라합니다.
브라운 아이드 소울에서 목소리 좋은 사람으로만 알고 있던 나얼을, 몇 년 전 크리스천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 나얼이 GQ와의 인터뷰에서 담대하게 기자에게 믿음을 선포하였습니다. 좀 시기가 지난 기사이긴 하지만 나얼 인터뷰 중 뽑아봤습니다.


출처: GQ 2010년 7월호 
Q.음악은 물론이고 미술 작업에서도 ‘흑인’ 이라는 존재감은 비중이 크다. 당신은 영원히 흑인이 아닌 채.
A. 흑인으로 태어나지 않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흑인들의 목소리를 닮고 싶어서 정말 흑인으로 태어나지 않은 것을 후회한 적도, 아, 후회가 아니라 원망했던 적도 있다.
Q.그걸 누구에게 원망하나?
A.하나님을 좀…. 흑인으로 태어나게 해주시지, 이런 경우도 있었다. 근데 지금은 그런 생각 안 한다. 여기서 할 수 있는 걸 끝까지 해보자는 생각이다.
Q.팀으로 활동하지만, 나얼 하나로도 뚜렷하다. 음악적인 기대는 어떻게 다른가?
A.기대가 다르진 않다. 일단 팀이 좋다. 혼자 하면 외롭고, 자신도 없고, 무대를 즐기지도 못한다. 그래서 팀이 좋다. 혼자 한다는 편암함이 있다 해도 팀이 더 매력적이다. 음악을 시작한 것도 중창단 때문이다. 하모니, 화음 때문에. 함께 화음을 맞추는 게 너무 좋아서.
Q.화음이야말로 수학 아닌가?
A.완전히 수학이다. 혹시 교회다니나?
Q.안 다닌다.
A.삼위일체에 대해 아나? 성부, 성자, 성령 세 분이 각각 다르지만, 다시 한 분이란얘기다. 그게 음악에도 있고 미술에도 있다. 기본 삼화음이 삼위일체 하나님이다. 도미솔. 이걸 한 번에 눌렀을 때 하나의 화음인데, 도미솔은 각각 다르다. 기막힌 발견이다. 미술에 대해서도 말해볼까? 삼원색이 있다. 빛의 삼원색이 있고 색의 삼원색이 있다. 빛의 삼원색은 빨강, 노랑, 초록인데 합치면 흰색 광이 된다. 근데 색의 삼원색은 합치면 검은색이 된다. 무슨 얘기냐면 색의 삼원색은 땅에 속한 것이고 빛은 하늘이기 때문에, 내 생각인데, 빛은 하나님이고 생명이다. 세 가지 색을 합쳤더니 흰색 광이 되는 거다. 하나님 자체가 되는 거다. 근데 땅의 것들은 하나님의 형상을 닮았지만 서로 섞으니까 검어졌다. 색은 섞을수록 더러워지고 빛은 밝아진다. 여기서 너무 놀랐다. 하나님이 이걸 숨겨놓으셨구나. 숨겨놓은 게 너무 많다. 사람들이 이제야 하나씩 발견을 한다.
Q.종교적인 걸 떠나서, 대중음악가로부터 듣기엔 불편한 얘기일 수도 있다. 편협하달 수도 있고.
A.전혀 그렇지 않다. 비밀이라서 그런 거다. 똑같은 얘기를 해도 이 사람은 믿고 이 사람은 믿지 않는다. 그게 비밀이다. 사람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이다.
Q.예전에 가수 이미자 선생님이 이런 말을 했다. "예술세계에서는 종교를 말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예술은 인간의 A.희노애락에 정직할 뿐이다. '하느님 맙소사’ 할 때의 자연스러운 하느님 이상을 말하지 않겠다.” 당신에겐 어떤가?
개념의 차이다. 사람의 입장에선 그게 인본주의지만, 사람은 피조물이기 때문에 하나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내가 그걸 따질 게 아니라는 얘기다. 내가 음악을 하는 목적은 니를 높이기 위해서가 아니고, 오로지 하나님을 위해서 하는 거다. 내가 찬송가를 부르는 건 너무 당연한 거다. 복음은 전해야 되는 것이다. 그게 내 목표다. 다른 것은 얘기할 가치가 없다
.

나얼의 인터뷰 영상을 보면서, 내가 만약 공인이라면 이미자 분처럼 종교에 대해 직접 거론한다거나, 이야기 하기를 꺼려 했을텐데, 쿨하고 담대하게 복음을 전하는 나얼을 보면서 많이 찔리고 도전도 받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복음에 대해 어떤가요?
나얼 이야기가 나와서 나얼의 대표적인 CCM 노래들을 아래 모았습니다. 참고로 나얼의 최신 CCM을 듣고 싶은 분들은 I am Melody VOL.2 앨범에서 '너 걱정 근심 말아라'를 들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