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CM

교회 크리스마스 캐롤 (크리스천을 위한 캐롤 다운)

반응형

교회를 세우신 오신 예수님의 탄생일에 크리스마스캐롤이 거리마다, 동네마다 울려퍼지는데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의 의미가 산타 할아버지의 선물을 기다리거나, 사랑을 고백하는 시간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캐롤 또한 연례 행사, 이벤트 도우미 역할로 전락한건 아닐까 안타까운데요.
그럴수록 교회와 크리스천들이 '크리마스캐롤'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통로로 삼아야 하지 않을까요?

크리스마스 캐롤

크리스마스 그리고 캐롤(Carol)의 의미
'크리스마스노래'가 커피숍에서 남친, 여친을 기다릴 때  들려오는 배경음악이 아니라는 것은 모두 다 알고 있습니다. 원래 크리스마스에서 말하는 캐롤(Carol)이란 헬라어인 'choraulien'에서 나온 말로 '피리를 불며 춤을 추는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성탄절의 모습은 12세기에 프랜시스라는 사람에 의해 그 모습을 갖춘 것인데요. 12월 25일 마굿간에서 태어나신 예수님과 마리아 그리고 동방박사를 꾸며놓고 그 앞에서 춤추고 노래하는 행사를 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때 춤추고 노래하는 것을 캐롤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크리스마스와 캐롤

성경에서는 마리아의 찬가(눅1:46-56) 스가랴의 축가(눅 1:67-80)에서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는 몇 편의 찬송이 오늘날 우리가 부르는 성탄절 찬양의 기초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산타클로스나 사랑에 대한 노래가 대부분인데요. 깨어있는 크리스천이라면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노래들을 구분해서 들어야 하지 않을까요?

크리스마스 캐롤의 의미

크리스마스를 준비하는 교회와 크리스천을 위한 캐롤 모음
12월만 되면 여기저기 넘쳐나는 캐롤 중에서 교회와 크리스천을 위한 노래는 어떤게 있을까요? 
갓피플몰에 있는 앨범 중에서 크리스천들을 위한 앨범을 몇 개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캐롤을 부르는 아이들

갓피플몰에서 제공하는 크리스마스 찬양 무료 듣기 (연속듣기 가기)
크리스마스찬양
갓피플에서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34곡의 찬양을 무료 듣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제공되는 크리스마스 찬양 곡 리스트입니다.

1 Joy to the World 송영주  
2 I Heard The Bells On Christmas Day Vineyard Music  
3 Deck the Halls Various Artists 
4 Jesu, Joy of Man's Desiring Stanton Lanier 
5 Angels From The Realms Of Glory Vineyard Music
6 While by my sheep Various Artists
7 It Came Upon A Midnight Clear Derric Johnsons Voc  
8 Little Drummer Boy Various Artists  
9 God rest ye merry gentlemen Various Artists 
10 Hark the Herald Angels Sing Vineyard Music 
11 Silver Bells Derric Johnsons Voc 
12 Angels We Have Heard on High Stanton Lanier 
13 I wonder as I wander Various Artists 
14 Rise up, Shepherd, and FollowChildre David Huntsinger
15 Humble King Vineyard Music
16 Fum, Fum, Fum David Huntsinger
17 O Holy Night Vineyard Music
18 O Little Town of Bethlehem 송영주
19 Hark! The Herald Angels Sing Derric Johnsons Voc
20 Jingle Bells David Huntsinger
21 Go Tell it on the Mountain 송영주
22 Advent Carol (Instrumental) Vineyard Music
23 Go, tell it on the mountain Various Artists
24 White Christmas Derric Johnsons Voc
25 Coventry Carol Stanton Lanier
26 Santa Claus Is Comin Derric Johnsons Voc
27 Heaven Sings Vineyard Music
28 What Child is This- 송영주
29 Silent Night David Huntsinger
30 Snow Angel Stanton Lanier
31 Silent Night Vineyard Music
32 I′ll be home for Christmas Various Artists
33 Joy To The World Derric Johnsons Voc
34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 Various Artists


어린이, 유년부 크리스마스 추천용 캐롤 앨범

파이디온 어린이 CCM - 별빛 크리스마스 (구경가기)
크리스마스 때 주일학교와 가정에서 들으면 좋은 캐롤 앨범입니다. 주일학교 전도사님들이 많이 구입하시기도 하는 이 앨범에는 MR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치부, 유년부, 초등부 성탄 발표회로 추천해드리고 싶은 앨범입니다.

별빛 크리스마스 노래
별빛 크리스마스 노래 뒷면

파이디온 앨범에 수록된 크리스마스캐롤 텍스트 파일입니다.



노엘 - 어린이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찬송가 노래
2011년도 파이디온 성탄 음반으로 두개의 CD와 DVD, MR까지 제공해주는 알찬 구성으로 되어 있는 앨범입니다. 귀에 익숙한 크리스마스 노래 13곡을 모아놓았습니다.
노엘 크리스마스 캐롤 다운



쏠티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뮤지컬 세트
크리스마스 성극을 준비중이신 교회와 선생님들을 위한 추천 크리스마스 뮤지컬 세트 앨범입니다. '베들레헴에 오신 메시아' , '예수님께 드릴 선물' 뮤지컬에 우리에게 익숙한 노래들을 넣었습니다. 2편의 DVD와 영상과 음악이 제공되는 앨범입니다.
캐롤노래와 뮤지컬



청소년, 대학생을 위한 크리스마스 워십 앨범

캠퍼스워십 크리스마스 2010 - Beautiful Saviour (구경가기)
성탄절이 '주인공이 없는 축제'가 되어버린 이 시대를 위해 우리 구세주이신 예수님을 예배하는 예수전도단의 캠퍼스워십 두번째 앨범입니다. 출시된지 2년이 지난 앨범이지만 여전히 청소년들과 대학생들에게 인기가 있는 캐롤모음이며, 크리스마스회복운동을 위한 가치있는 노래입니다.
캠퍼스워십_크리스마스
교회를 위한 캐롤



Chris Tomlin - Glory In The Highest : Christmas Songs of Worship (구경가기)  
세계예배의 흐름을 주도하는 passion의 워십리더인 크리스 탐린의 첫 크리스마스 CCM으로, 마치 이천년전 동방박사들이 마구간 앞에 예수님을 보자 엎드려 절했던 그 모습을 그려냈다고 합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워십 것 중 가장 좋은 CCM이 아닐까 합니다. 
크리스톰린_캐롤앨범

 
기쁨을 주는 성탄 캐롤 앨범

Lenny LeBlanc - CHRISTMAS NIGHT
'주님과 같이' 작곡자이며 워십리더인 레니 르블랑의 성탄절 캐롤 앨범입니다. 이 앨범 역시 크리스마스 시즌에 정작 예수님이 제외되고 화려한 선물들과 반짝거리는 트리 가운데서 크리스마스의 진정한 주인이신 예수님을 찬양하는 노래입니다. 게다가 레니 르블랑의 자작곡 3곡이 함께 실려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캐롤모음_01
크리스마스캐롤모음_02



Fernando Ortega - Christmas Songs
페르난도 오르테가의 앨범은 목가적인 잔잔한 크리스마스 캐롤 연주음악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은 CCM입니다. 피아노와 현악기 기타 등의 악기를 통해 지루하지 않으며 예수님의 탄생을 기쁘게 묵상할 수 있습니다.
페르난도_캐롤다운
크리스마스캐롤다운_04





 Jazz meets Christmas 
 재즈피아니스트 송영주님이 재즈와 캐롤의 만남을 시도한 프로젝트 워십입니다. 어릴 때 피아노가 없어서 도화지에 피아노를 그려 연습하던 그녀가 버클리음대를 졸업하고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성장한 그녀의 앨범에는 온 열방이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고 축하하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캐롤다운_05
크리스마스캐롤다운_06



Eric_Nordhoff_-_Quietime_christmas_2006
제가 얼마전 포스팅한 새벽기도음악 글(보러가기)에서도 소개된 Eric Nordhoff의 2006년도 크리스마스 앨범. 안타깝게도 국내에서는 구하기가 어려운 앨범으로 아마존 구매대행을 하거나 해외에서 구입해서 가져와야 하는 노래들입니다. 페르난도 오르테가처럼 잔잔하고 평화로운 크리스마스 묵상 캐롤모음입니다.




캐롤 동영상 몇 편을 소개해 드려요.

소향이 부르는 Oh Holy Night


파이디온의 크리스마스 뮤지컬 (크리스마스 기차)


크리스마스 특집 캐롤 애니메이션 (기쁘다 구주 오셨네)



캐롤에 대한 좋은 칼럼글을 소개해드립니다 (주인공 없는 노래 캐롤 - 박철순)
크리스마스캐롤
이런 이야기를 책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사탄은 사람들이 해마다 크리스마스가 되면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억하고 기뻐하며 기념하는 것이 몹시 못마땅했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이 그 날을 기억하지 못하도록 해서 크리스마스를 없애 버리려고 갖은 애를 썼다. 그러나 그 모든 노력은 실패로 돌아갔다. 이번에는 사탄이 그 작전을 바꾸었다. 그 작전은 대성공을 거두었는데 그것은 크리스마스를 그대로 두고 사람들이 그 날을 대대적으로 즐기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지 못하도록 다른 것들을 등장시키고 부각시키는 방법이었다. 여기에 사용된 것들이 바로 산타클로스, 루돌프, 선물 등이다' 그래서일까요? 우리가 즐겨 부르는 크리스마스 노래 중에는 산타클로스가 와서 선물을 준다는 이야기, 루돌프 사슴 이야기가 많습니다.

경쾌하게 울려 퍼지는 크리스마스 캐롤. 하지만 그 안에 크리스마스의 주인공인 예수님은 없다. 캐롤은 아기 예수 탄생의 축가가 아니라 산타클로스의 노래, 루돌프의 노래, 캐롤 음반을 출시하는 가수들의 노래가 되어버렸다. 어떤 사람들은 '산타클로스'나 '루돌프 사슴'을 예수님의 탄생을 기뻐하기 위한 엑스트라로 인식하면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이들을 노래하는 캐롤이 크리스마스의 '대표곡'이 되어 가는 것을 그리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만일 이것이 사탄의 계략 중 하나라면 우리는 '속고’ 있는지도 모른다. 사탄은 크리스마스를 그대로 두고 사람들의 생각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제외시키는데 성공한 것이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크리스마스는 더 이상 크리스마스가 아니다.

산타클로스나 캐롤이 없어도 크리스마스는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크리스마스는 존재할 수 없다.

산타클로스의 존재 자체가 문제되는 것이 아니다. 문제가 있다면 자칫 크리스마스의 주인공을, 혹은 나에게 큰 선물을 가져다 줄 사람을 '산타클로스'라고 인식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우리들에게 있다. '구원'이라는 커다란 선물을 가지고 오신 예수님은 문밖에 세워두고, 선물 꾸러미를 들고 있는 산타클로스만을 노래하고 있지는 않은가? 크리스마스의 주인공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렇다면 크리스마스를 축하하기 위해 불려지는 캐롤의 주인공도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이어야 할 것이다. 주인공은 외면당하고 손님이 찬양받는 잔치는 무언가 잘못된 것이다. 이제 <크리스마스 캐롤> 속에서도 그 주인공은 다시 회복되어야 할 것이다크리스마스 관련 성경구절로 이 글을 마치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