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사님설교모음

하용조 목사 칼럼, 지극히 크신 하나님의 사랑 (하용조 목사의 큐티 칼럼)

반응형

* 아래 칼럼의 저작권은 두란노서원에 있으며, 출처는 두란노서원 생명의삶 입니다.


큐티칼럼, 지극히 크신 하나님의 사랑 (하용조 목사)
성경의 모든 말씀을 녹여 한 구절로 만든다면 아마 요한복음 3:16이 될 것입니다. 이 말씀은 선교사님들이 선교지에서 가장 먼저 번역하는 말씀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이 구절에서 구원의 주체는 누굽니까? ‘하나님’이십니다. 인간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하나님 대신 인간이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내가 역사를 주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구원의 대상은 누굽니까? ‘세상’입니다. ‘세상’이란 세상 안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주체와 객체가 바뀐 것, 이것이 타락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요한복음 3:16을 가장 좋아합니다. 이 말씀에서 하나님 사랑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신실하고 변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사랑에는 불화가 발생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사랑하지 않아서, 열정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그런데 왜 하나님의 사랑과 다릅니까? 우리의 사랑은 영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그 사랑을 확신할지 모르지만 우리의 사랑은 누구도 미래를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의 사랑은 주는 것이 아니라 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사랑의 본질은 자신을 희생하는 사랑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죽이고 내가 사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죽이셨던 사랑입니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처럼 하나님은 자신의 모든 것을 주십니다. 십자가의 사랑이란 하나님 자신이 죽은 사랑, 모든 것을 잃고 포기한 사랑입니다. 이것이 하나님 사랑의 특별함입니다.

하나님이 나를 구원하신 동기는 사랑입니다. 그렇다면 그 무한한 사랑을 받는 인간이 하나님께 드려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믿음’입니다. 아무리 하나님이 그 사랑을 내게 베풀어 주셔도 내가 그것을 받아들이고 믿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하나님이 내게 원하시는 것은 약속하신 복을 모두 누리며, 남을 사랑하고 축복하며 사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이런 삶이 구원의 삶입니다.
그러므로 교회가 세상을 위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이 놀라운 사랑을 세상에 나눠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교회와 그리스도인이 앞장서서 좋은 세상을 만드는 주체가 돼야 합니다.

(이 칼럼은 하용조 목사님께서 생명의삶 큐티지 2011년 8월호에 기고한 글입니다.)

하용조 목사님 소개
 부드럽고 따뜻한 목회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눈에 보이듯 선명하게 전하는 설교자! 건국대학교와 장로회신학대학교를 졸업했으며, 美 바이올라대학교 명예문학박사와 美 트리니티신학대학교 명예신학박사, 명지대학교 명예철학박사, 숭실대학교 명예기독교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온누리교회 담임목사이며, 전주대학교 이사장, 한동대학교 이사, 횃불트리니티 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두란노서원 원장, CGN TV 이사장을 맡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