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과 비전, 함께라면 가능해요

듀오링고 프로젝트 그리고 성경번역 프로젝트, 기독교 온라인 성경번역

반응형

듀오링고를 아시나요? 듀오링고는 루이스 폰 안 교수님과 연구팀이 만든 번역을 하면서 외국어를 배울 수 있는 온라인 협업 프로젝트 사이트입니다.

듀오링고란 (사이트 바로가기)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듀오링고는 전 세계의 웹을 무료로 번역하며 외국어를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리캡챠(ReCAPTCHA)라는 프로젝트를 만든 카네기 멜론 대학의 루이스 폰 안(Luis Von Ahn)교수님과 연구팀이 비슷한 원리를 이용한 서비스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스페인어를 구사하는 히스패닉 학생이 듀오링코 서비스를 활용해 웹페이지에서 영어공부를 하면 공부하면서 번역이 되고, 사용자는 외국어를 학습하고 영어 웹페이지는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웹 상의 문장을 번역하면서 외국어 공부를 하는 사람이 하나 둘 모아지면 하나의 완성된 번역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수 많은 사용자가 듀오링고에 참여하면 웹상의 모든 글들이 번역이 되는 것입니다.

성경번역을 감당하신 귀하신 선교사님들
세계에는 현재 13,511개의 언어와 30,000개의 방언이 존재하고 있다.
성경전체가 번역된 언어는 383개, 신약은 987개, 일부분은 891개, 번역이 진행중인 언어는 672개라고 합니다.
언젠가 GTB 선교회(성경번역) 선교사님의 간증을 듣고 감동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오지에서 몇 십년간 4대 복음서를 번역하여 미전도 종족에게 복음을 알려주신 분. 자신의 인생을 오로지 성경번역에 헌신하신 귀하신 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 어느 선교사님은 아프리카에서 몇 십년에 걸쳐서 그 나라 언어로 번역한 성경을 기독교출판사에 무료로 기증을 하신 일도 보았습니다. 몇 십년에 걸쳐 키운 자식 같은 그것을 온전히 내려놓고 오로지 복음으로만 사용되시길 바라신 그 마음에 어찌 존경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많은 선교단체들이 한 민족을 가슴에 품고 복음을 전하기 위해 지금도 헌신하고 계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에 성경번역의 역사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그저 섬기시는 귀한 선교사님들에게 존경과 감사와 사랑을 전하고 싶은 마음 뿐입니다.


성경번역 프로젝트 (온라인 협업 사이트)

듀오링고를 모델로 한 성경번역 사이트를 만들면 어떨까요? 인터넷 웹 사이트를 만들고 그곳에 수 많은 크리스천들이 성경공부를 하면서 외국어도 공부하는 그런 사이트를 만들면 어떨까요? 아직 자국어로 번역되지 못한 수 많은 미전도종족들에게도 성경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앞 당길 수 있지 않을까요?

상상해보세요
이런 상상을 해봅니다. 전세계 22억 9245만명의 기독교인들 중에서 다중언어구사 능력이 있으신 분들이 온라인이라는 공간을 통해서 성경구절을 하나씩 번역해 본다면 어떨까요? 내게는 작은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성경말씀도 공부하면서 어딘가에서 복음이라는 '기회'를 접하지 못한 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성경)을 전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것도 무료로 배포된다면 말이죠? 누구 한사람에게 소유권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있는 소유권이 있는 성경사이트가 되는 것이죠.

누군가는 해야 하지 않나요?
듀오링고를 벤치마킹한 성경번역 프로젝트에 단점도 있을 것입니다. 미전도 종족들 가운데 과연 다중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지도 의문이며, 성경번역에 대한 해석에 대해서 주관적인 부분과 객관적인 부분을 어떻게 해결해나가느냐?라는 문제도 있습니다. 그러나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보다는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자꾸 해 나아가면서 실패를 줄이고 조금 더 하나님의 계획에 접근해 나가야 하는 것이 저와 제 글을 공감해주시는 분들의 사명이 아닐까요?

미션과 비전, 함께라면 가능해요
온라인 성경번역 아이디어는 제가 낸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생각보다는 행동이 중요하니까요.
얼마전 올린 '에어비엔비를 벤치마킹한 기독교 공유경제 숙박 네트워크' 에 대해서 아직 진행된 사항이 하나도 없습니다. 사람을 모으기도 쉽지 않고 온전히 헌신하기도 어려운 현실 앞에서 조금은 낙담이 되기도 합니다. (저 조차도 올인하지 못하고 있으니까요) 그럼에도 미션을 비전으로 만드실 분들을 모십니다. 사이트와 앱을 만들어주실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의 절대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서버등 인프라에 대한 지원도 필요한 상태입니다. 국내와 해외 성경단체들의 도움이 필요할 수 도 있겠구요.

미션과 비전, 함께라면 가능해요 카테고리를 소개합니다.
'미션과 비전, 함께라면 가능해요'를 통해 많은 무브먼트를 작게나마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교회를 돕고, 선교사를 돕고, 크리스천들이 서로 도우며 연합할 수 있는 플랫폼들을 구축해 나가고자 합니다. 그리스도의 몸된 지체들이 협력하여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세워 나가는 작은 통로로서 하나님께 쓰임받고 싶습니다. 소셜 웹과 인터넷의 확산은 많은 가능성을 열어주었습니다. 개방을 바탕으로 한 공유경제 작은 경제의 시대인 것이죠. 세상의 도구이지만 하나님의 방법으로 사용한다면 하나님 나라에 작게라도 헌신할 수 있으리라 기도합니다. 어떻게 시작하고 방향을 잡아야 할지 모르겠지만 일단 블로그에 글이라도 썼다는 위안은 되네요.
동참하실 분들은, 블로그 댓글이나 메일 주소, 트위터 멘션 주세용^^
이메일주소(mandubird@naver.com)
트위터 @danielkyoo
페이스북 facebook.com/mandubird

누구든지 예언자를 예언자로 여겨 영접하는 사람은 예언자의 상을 받을 것이고 누구든지 의인을 의인으로 여겨 영접하는 사람은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다.
마태복음 11장 41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