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스천, 세상속에 살다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힐링캠프 다시보기, 힐링캠프에 담긴 기독교 캠프 코드

반응형

힐링캠프를 즐겨보진 않습니다만 우연히 1월 16일에 방송된 힐링캠프 26회 '이민정'편을 보게 되었습니다.
방송을 보는 내내 '저거 교회에서 많이 하는건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소그룹이 자연속으로 가서 기타치며 찬양하고, 함께 음식을 먹고, 마음도 나누고, 발도 씻겨주는 기독교캠프 말이죠~
sbs 홈페이지의 힐링캠프 페이지에서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힐링캠프 다시보기는 유료더군요)
힐림캠프 프로그램소개에 따르면 힐링캠프는 '우리들의 지친 마음을 달래 줄 신개념 토크쇼'라고 합니다.
일반 토크쇼나 예능과 다르게 캠핑카와 기타 그리고 음식이 있는  자연 속 토크쇼입니다.
사실 힐링캠프에 대해 블로그에 포스팅하려고 몇 번 고민을 했습니다. (기독교 문화에 대한 저의 오버는 아닐까?)
그런데 어느 프리랜서 작가분도 저와 같은 생각으로 글을 쓰신 것을 보았습니다.(힐링캠프에 대한 글 보러가기) 그 작가님의 글에 힘입어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에 대해 글을 쓰기로 결정하고 포스팅합니다.

힐링캠프 뜻
힐링캠프는 유명 연예인을 모시고 4가지의 '기쁘지 아니한가' 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캠프입니다.
첫 번째, 도시의 오염과 묵은 때를 씻자! 힐링캠프 통과의례 발씻기 (벗으면 기쁘지 아니한가!)
두 번째, 마인드 힐링 전문가와 함께하는 마음 진단 (마음을 알면 기쁘지 아니한가!)
세 번째, 힘나는 음식을 먹으며 대한민국 청춘 남녀 100명에게 듣는 솔직 답변 (먹으면 기쁘지 아니한가!)
네 번째, 힐링캠프의 하이라이트! 반짝이는 별빛 아래 모닥불을 배경으로 한 만남을 주제로 한 진심 토크 (만나면 기쁘지 아니한가!)
네 가지 주제로 진행되는 힐링캠프는 매주 월요일 11시 15분 SBS 방송을 통해 시청 가능합니다. (다시보기는 유료)
힐링캠프 MC는 이경규, 김제동, 한혜진님이 출연합니다.
힐링캠프 다시보기 토렌토를 많이 찾으시는데요. 아래 하단의 sbs 유투브 채널을 통해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힐링캠프 재방송 시간을 묻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무리 찾아도 안 나오네요)

힐링캠프의 발씻겨주기와 치유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겨준 일화는 비기독교인들도 많이 아는 내용입니다.
기독교적 의미는 빼더라도 발 씻겨주기는 발을 내어주는 사람이나 발을 씻겨주는 사람 모두에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물론 아버지학교와 어머니학교에서는 발을 씻겨주는 시간이 꼭 들어갑니다. (아버지학교의 뿌리는 기독교입니다.)
그때 아내나 남편들이 감동받고 치유되는 모습들을 많이 접하기도 하는데요.
아버지학교와어머니학교는 가정의 치유를 목적으로 한 기독교기반 프로그램이기에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만,
방송(그것도 지상파 방송인 SBS)에서 유명 연예인들이 서로의 발을 씻겨주는 컨셉은 연예인에게도 선뜻 출연에 대해 결정을 머뭇거리게 만들 수 있는 요소입니다.
힐링캠프를 기획한 연출자 분들도 이 사실을 알고 있기에 쉽지 않은 결정으로 힐링캠프를 시작했으리라 생각됩니다.
발씻기 외에도 '마인드힐링전문가와 함께하는 마음진단'을 통해 출연자 내면의 깊은 곳까지 파고들어 실제 치유하고자하는 프로그램의 의도가 보입니다.
(대부분의 토크쇼의 방향이 출연 연예인 내면의 상처,추억들을 쏟아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니까요)
힐림캠프 또한 기독교 캠프의 저녁부흥집회와 비슷합니다. 아픈 것들을 기도와 성령의 힘으로 치유하는 과정이 다를 뿐이죠.


힐링캠프 출연자는 모두 크리스천일까요?
힐링캠프를 보면 또 한가지 궁금증이 유발됩니다.
MC인 이경규, 김제동, 한혜진은 모두 크리스천입니다. 그렇다면 초청 연예인도 크리스천일까요?
현재 27회까지 진행된 힐링캠프의 출연 연예인들 대부분이 크리스천이며 교회를 다니는 분들입니다.
(물론 출연자 중엔 아닌 분들도 계실꺼라 생각 됩니다.)
하단 힐링캠프 역대 출연자 리스트를 보시면 이미 세상 속에서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크리스천분들도 많습니다.
(개별 연예인의 신앙의 깊이, 제자도 정신, 예수님과의 친밀함, 봉사활동등에 대한 것은 잘 몰라 언급하지 않습니다.)
섭외하시는 작가분이 크리스천인지는 모르나 대부분 크리스천들이 방송에 출연을 합니다.
현재 힐링캠프 시청율이 6%인데요. 시청하시는 분들도 크리스천일까요? 조사해보면 재미있을 듯 해요^^

잃어버린 교회의 기능
안타깝게도 힐링캠프는 예능프로그램입니다.
힐링캠프 예능을 보는 시청자들은 힐링캠프안에 숨겨진 기독교 코드를 읽지 못합니다.
더 나아가 교회를 나가게 되거나 믿음이 커지는 전도의 역할도 못합니다.
그럼에도 힐링캠프의 시도 자체는 중요하며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예능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교회의 모델들을 흉내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교회를 바라보는 많은 곱지 않은 시선에도 불구하고 사회나 개인의 치유역할을 온전히 감당할 수 있는 곳은 교회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힐링캠프 연출자분이 비크리스천인지는 몰라도 '진짜 힐링'을 고민하던 그는 기독교에서 '진짜 힐링'에 대한 소스를 가져왔을 것입니다. 그래서 방송을 통해 '힐링'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예능에서조차 따라하는 기독교의 기능을 다시 교회가 잘 감당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많은 교회들이 잘 감당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역대 출연 연예인 리스트

1회 힐링캠프 한혜진
2회 힐링캠프 김태원
3회 힐링캠프 지성
4회 힐링캠프 엄지원
5회 힐링캠프 윤도현, 허준
6회 힐링캠프 차태현
7회 힐링캠프 고창석
8회 힐링캠프 옥주현
9회 힐링캠프 붐, 이윤석, 윤형빈, 김범수, 김태우, 박지윤, 박탐희, 강풀
10회 힐링캠프 유준상
11회 힐링캠프 이동욱
12회 힐링캠프 추성훈
13회 힐링캠프 장혁
14회 힐링캠프 최경주 1편
15회 힐링캠프 최경주 2편
16회 힐링캠프 김석훈
17회 힐링캠프 박칼린
18회 힐링캠프 이승환
19회 힐링캠프 추신수
20회 힐링캠프 오연수
21회 힐링캠프 이미숙
22회 힐링캠프 김연우
23회 힐링캠프 최지우
24회 힐링캠프 박근혜
25회 힐링캠프 문재인
26회 힐링캠프 이민정
27회 힐링캠프 이동국
28회 힐링캠프 최민식 1편
29회 힐링캠프 최민식 2편
30회 힐링캠프 윤종신
31회 힐링캠프 g드래곤, 대성
32회 힐링캠프 윤제문
33회 힐링캠프 채시라
34회 힐링캠프 차인표
35회 힐링캠프 차인표
36회 힐링캠프 김정운 1편
37회 힐링캠프 김정운 2편
38회 힐링캠프 신은경
39회 힐링캠프 이효리 1편

40회 힐링캠프 이효리 2편
41회 힐링캠프 박진영


유투브를 통해 힐링캠프 다시보기 (힐링캠프 볼 수 있는 유투브 sbs 채널 바로가기)
힐링캠프 이민정 편 다시보기


힐링캠프에게 거는 기대

힐링캠프가 시청률이 현재 6%대 입니다.
제가 힐링캠프에 거는 기대는 출연하는 비크리스천들이 4MC의 영향력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기독교를 알고 교회를 알게 되면 너무 좋겠습니다.
33회 채시라편에서는  남편 김태욱 이야기를 하면서 성경말씀을 이야기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자연스럽게 복음이 흘러가길 기도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