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쉴만한 물가

아이러브인 재방송, 김난도, 아프니까 청춘이다, sbs 지식나눔콘서트아이러브인, 김정운, 최인철, 김상근

반응형

sbs 지식나눔콘서트아이러브인 김정운 교수님편을 보았습니다. 김정운 교수님은 고려대를 졸업하시고 독일에서 유학하신 문화심리학자라고 하십니다. 저는 강의 하는 것을 중간부터 보게 되었습니다. 재미있는 말솜씨와 탁월한 심리학적 견해 무엇보다도 대한민국 남자분들에게 주는 재미에 대한 해석이 탁월했습니다. 아마도 아이러브인을 보신 분들은 큰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었을 듯 합니다. 수단적 가치(성실)와 궁극적가치(재미와 행복)을 통해 던지는 도전은 참 의미가 있습니다.
(3월 26일 추가  김정운 교수님이 기독교인인지는 모르겠지만 힐링캠프 36편에도 출연하셨네요^^)

기독교와 아이러브인
갑자기 기독교블로그에 아이러브인을 왜 소개하냐라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김난도교수, 최인철교수, 김정운교수, 김상근 교수 이 분들이 크리스천인지 아닌지도 모르는데 말이죠. 그런데 교회에서도 관심을 가져볼 콘서트이며 문화적 코드라고 생각합니다. 전 아이러브인 김정운 교수님편만 보았는데도 마음에 감동이 있고 삶에 대해 묵상하게 되었거든요. 아마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마음이였을 것 같습니다. 많은 목사님들과 예비 목사님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은 콘서트여서 소개해드립니다.(아이러브인과 같은 미니콘서트강의의 뿌리는 교회잖아요^^)

sbs지식나눔콘서트아이러브인

sbs 지식나눔콘서트 아이러브인 (실제 명칭은 SBS지식나눔 콘서트 아이러브 人)
아이러브인은 sbs 지식나눔콘서트로 총 4회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매주 일요일 밤 12시에 시작되는 인문학 열풍의 교수님들을 초청하여 콘서트도 보고 강의도 듣는 프로그램입니다.
(직장인들과 학생들에게는 조금 부담스런 늦은 시간이지만 아이러브人은 꼭 챙겨 봐야 할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러브인 방송일정 (매주 일요일 밤 12시)
1월 29일, 주제: 아직 꿈꾸는 그대, 청춘에게 / 김난도 교수 '아프니까 청춘이다' 저자
2월 5일, 주제: 사는게 재미없는 이시대 남자들에게 / 김정운 교수 '나는 아내와 결혼을 후회한다' 저자
2월 12일, 주제: 인생 최대의 화두, 행복을 찾는 그대에게 / 최인철 교수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프레임' 저자
2월 19일, 주제: 사람의 마음을 얻고 싶은 그대에게 / 김상근 교수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저자

청춘콘서트가 불러온 멘토 (아프니까 청춘이다)
대한민국에 언제부터인가 인문학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기술과 인문학의 융합'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부터였는지, 트위터를 통해 시작된 박경철, 김제동, 안철수님의 청춘콘서트 때문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확실한 것은 이 시대가 (어쩌면 88만원 세대 젊은이들이) 다독여주고 위로해 줄 멘토를 간절히 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출로 시작된 등록금과 치열한 스펙 전쟁, 그리고 좁은 취업난에서 젊은이들이 방황할 때, 기성세대들은 '너희들은 도대체 왜 이러냐?'라고 핀잔 줄 때, 김난도 교수, 안철수 교수님은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며 위로해 주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책 잘 안 읽는다는 20대 젊은이들의 열광으로 '아프니까 청춘이다'는 '호밀밭의 파수꾼' 이후로 젊은이들이 이끈 베스트셀러 인문학 책이라고 하니, 현 시대의 청춘들이 얼마나 멘토의 위로가 필요했는지 짐작이 갑니다.)


교회는 멘토인가?
그렇다면 교회는 멘토일까요? 사실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멘토라는 뜻이 행복과 성공을 전도하는 사람이라고도 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의 멘토였습니다.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의 멘토이셨습니다. 물론 주일학교와 중고등부 교사, 전도사님들은 아이들 하나하나를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잘 양육하고 멘토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교회는 젊은이들에게 대학, 취업, 연애, 성공 등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고민들에 대해선 제대로 된 답변을 해주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아닌 교회들도 많습니다.^^) 노진준목사님은 한국교회 기성세대들이 젊은이들을 잘 케어하지 못하였음을 설교중에 언급하시기도 하셨습니다. 일부 교회들의 부도덕적인 모습들은 크리스천,비크리스천에게 교회에 대해 실망감만 안겨주기 때문입니다. 교회 공동체는 얼마나 젊은이들의 아픔을 이해하고, 기도하고, 케어해주려고 했는지 스스로 질문해 보아야 합니다. 물론 조정민 목사님처럼 트위터 묵상글을 통해 비크리스천들에게까지 간접적 멘토역할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다음세대(차세대)의 미래에 대해서 많은 목회자분들이 기도하며 준비하고 계심을 압니다.

교회가 해야할 일들 (영화 완득이의 동주 전도사)
영화 완득이의 주제는 멘토와 멘티의 역할에 대해서 조명한 영화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완득이의 담임 선생님인 동주는 완득이의 어려운 사정을 헤아리고 도와주려고 합니다. 영화에서 왜곡된 부분도 있지만 교회가 해야 할 '가난하고 소외된 자'인 완득이, 완득이부모, 외국인근로자를 도와줍니다. 그러면서 영화는 동주라는 전도사(교회)를 통해 지역 공동체를 변화시키고 하나로 묶는 다문화가정센터를 열며 끝을 맺습니다. sbs지식콘서트 아이러브인의 방식은 교회 예배 문화와 닮아있습니다.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미니콘서트가 있고, 후엔 지식이 있는 강의가 있습니다. 찬양으로 시작된 예배, 그리고 목사님의 설교로 이어지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젊은이들은 한 주를 살아갈 힘을 얻고 위로를 얻게 됩니다. 이 예배(중,고등부, 대학부 예배)의 역할을 하고 있는 교회와 교회 리더들이 '기도하면 된다'라는 것보다는 이제 교회가 그들의 아픔을 들어주고, 이해해주고, 다독여주는 역할을 할 때 라고 생각합니다.
(기도가 중요하지 않다라는 뜻은 아니며... 기도가 제일 중요합니다. 단지 교회가 젊은이 개개인의 아픔을 들어주는 것을 넘어 세상적인 충고 또한 해주길 바라는 마음에서입니다.)

아이러브인 출연 교수님 상세 프로필 (sbs 지식나눔콘서트아이러브인 다시보기)
김난도 교수
소속: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
경력: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자트렌드분석센터 센터장
조선일보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노트' 고정 칼럼니스트
저서: '아프니까 청춘이다','트렌드 코리아 2009,2010,2011'
아이러브인 강의주제: 아직 꿈꾸는 그대, 청춘에게
방송일정: 1월29일(일) 밤 12시
아이러브인 김난도교수



김정운 교수

소속: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여가경영학과 교수
경력: 한국여가문화학회 부회장, 휴면경영연구원 원장, 명지대학교 여가문화연구센터 소장
방송출연: TVN 시사콘서트 열광, KBS 승승장구,KBS 명작 스캔들
저서: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노는 만큼 성공한다','남자의 물건'
아이러브인 강의주제: 사는 게 재미없는 이 시대 남자들에게
방송일정: 2월 5일(일) 밤 12시

아이러브인 김정운교수

김정운 교수님 조선일보 인터뷰 내용 동영상 (강인선 라이브)

최인철 교수
소속: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경력: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센터장
저서: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프레임'.'행복 교과서'
아이러브인 강의주제: 인생 최대의 화두, 행복을 찾는 그대에게
방송일정: 2월 12일 (일) 밤 12시

아이러브인 최인철교수

김상근 교수
소속: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교수
경력: 재단법인 플라톤 아카데미연구 책임 교수
저서: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아이러브인 강의주제: 사람의 마음을 얻고 싶은 그대에게
방송일정: 2월19일(일) 밤 12시

아이러브인 김상근교수
 
아이러브인 다시보기 김난도 교수님
현재 아이러브인 다시보기는 SBS를 통해서만 다시보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러브인 토렌토를 찾는 분들이 많음을 알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저작권 문제로 토렌토나 파일공유서비스의 아이러브인 재방송 보기는 어려우실듯 해요. 아이러브인 김난도 다시보기는 아래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sbs의 저작권 문제로 중국서버에 영상을 올려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이러브인 김난도 다시보기 서비스가 언제까지 제공될지는 모르지만 현재 이곳에서만 볼 수 있네요.
(김난도 교수님의 영상이 느리신 분들은 잠시멈춤 버튼을 누른 후 20~30분간 창을 띄워 놓으신 후 플레이를 누르시면 재방송을 끊김없이 보실 수 있습니다.)
김난도 아이러브인 다시보기 재방송 보러가기
(바로가기)
아이러브인 김난도 다시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