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스천, 세상속에 살다

김정태 UN,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김정태유엔 홍보팀장, 기독교 추천도서

반응형

김정태유엔 거버넌스센터 홍보팀장은 크리스천입니다.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청춘을 아껴봐 라는 책을  쓴 작가이기도 합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NGO나 UN단체에서 일하고 싶어합니다. 그런 꿈을 꾸시는 젊은 크리스천들에게 추천해드리고자 지티엠에서 출간하는 큐티지 GT에 소개된 김정태 UN 홍보팀장님의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

김정태 un


김정태 UN 홍보관 영상

김정태UN 홍보팀장  믿음의 크리스천 멘토가 필요합니다.
김난도 교수님의 아프니까 청춘이다가 100만부나 팔린 베스트셀러가 되었답니다. 그것도 20대 젊은이들이 적극구매하여 이뤄진 일이라고 합니다. (20대 청년들이 책을 잘 안 사기에, 100만부라는 기록은 거의 열풍입니다.) 많은 크리스천 젊은이들겐 취업을 달성하고 신앙을 지켜가는 일은 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 젊은이들에게 김정태 님 같은 멘토들이 많이 활동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교회들이 김정태 님 같은 분들을 초대해서 젊은이들을 위해 강단에 세워주시면 세상속에서의 믿음을 지켜나가면서 살아가려는 기독청년들에게 위로와 힘을 주지 않을까요?
(하단에 크리스천들을 위한 '청춘을 아껴봐 하나님의 스토리로 다시쓰는 청춘 시나리오' 소개도 있습니다)

김정태유엔 홍보팀장 인터뷰 기사
(저작권은 지티엠에 있음을 안내해드립니다.)
휴먼벤처캐피털리스트(Human Venture Capitalist)와 사회혁신가(Social Innovator)라는 낯선 단어를 자신의 ‘업(業)’이라 소개하는 김정태 씨. 그는 이 업을 이루기 위해 여러 ‘직(職)’들을 수행하고 있는데, 사회적 출판사 ‘에딧더월드’ 대표기획자, 유네스코 지속가능 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인 북스인터내셔널 대표, 적정기술미래포럼 사무국장 등 어느 하나 만만한 용어가 없다. 이런 그의 여러 직업 중 우리에게 익숙한 것 하나가 있으니, 바로 ‘베스트셀러 작가’. 스펙 쌓기에만 몰두하며 푯대 없이 살아가는 이 땅의 청년들에게, 최고(the best)가 아닌 유일함(the only)으로 승부하라며 참신한 자극을 주었던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의 저자가 바로 김정태 씨다. 이 시대의 진정한 ‘청년 멘토’로, 국제사회에서 한국을 이끌 ‘차세대 리더’로 주목받고 있는 그가 최근작 '청춘을 아껴봐'에서 자신의 삶을 관통하는 진짜 이야기꾼,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김정태un

스스로 소개해주신 ‘업’이 너무 생소합니다.
‘벤처캐피털리스트’는 보통 초창기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사람들을 말하죠. 그런데 저는 기업이 아닌 개개인에 주목해요. 각 사람에겐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궁한데, 그것을 개발하고 활용하려면 누군가의 도움과 기회가 필요할 때가 있죠. 그런 사람들에게 기회를 지원하는 것이 바로 ‘휴먼벤처캐피털리스트’의 역할이에요. 그리고 ‘사회혁신가’는 사회의 많은 문제들에 대해 창의적으로 접근하여 지속 가능한 해결책이 나오도록 전략을 짜고 실험하며 모델을 정립하는 사람을 뜻해요. 이 ‘업’은 제가 평생 매진해야 할 과업이자 삶의 방향입니다.

결국 세상을 더 선하고 아름답게 바꾸는 일에 매진하고 계신데요.
세상을 바꾸는 일은 사실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죠. 예수님이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리라’고 말씀하셨듯이, 완전한 변화는 예수님의 재림으로 시작되고 또 완성됩니다. 하지만 그것이 우리는 그저 기다리면서 지켜보기만 해도 된다는 뜻일까요? 우리에겐 지금의 세상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방향으로 이끌 책임이 있어요. ‘땅을 정복하고 다스리라’는 문화명령은, ‘마음껏 소비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의 공의와 거룩하심이 회복되고,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로 살아가는 시대를 준비하고 개척하라는 명령이라고 할 수 있죠. 하나님은 우리를 당신의 형상대로 만드시고, 그 안에 세상의 어떤 것으로도 바꿀 수 없는 고귀한 능력, 즉 창조성을 부여해주셨어요. 저는 각 사람이 자신에게 주어진 그 은사와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하며, 마음껏 발휘하면서 너와 나, 우리가 함께 성장하는 사회를 꿈꿉니다.

'청춘을 아껴봐' 에서는 전작인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를 “하나님의 스토리가 세상의 스펙을 이긴다”로 구체화하셨어요. 하나님의 스토리, 참 멋진 표현입니다.
크리스천에게 ‘이긴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시험에서 1등을 하고, 원하던 학교나 직장에 들어가고, 각종 시합이나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일까요? 하나님은 그것을 이야기의 관점에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고 말씀하세요. 이기든 지든, 얻든 얻지 못하든, 성공하든 실패하든 우리의 삶에 품으신 그분의 계획은 결국 ‘선한 뜻’을 이루게 되죠. 그것이 바로 ‘이김’의 참 의미일 거예요. 성경은 기본적으로 하나님의 장엄한 이야기가 전개되는 이야기책이에요. 창조와 타락, 구속과 성화, 그리고 영화로운 하나님나라가 마치 기승전결처럼 전개되죠. 곳곳에 아픔과 슬픔이 도사리고 있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절대 멈추지 않는, 오히려 좌절 가운데 회복을, 절망 가운데 은혜를, 부족함 가운데 풍요를 주시는 하나님과 예수님, 성령님의 이야기입니다. 이 하나님의 스토리는 ‘스파이더맨’이나 ‘반지의 제왕’ 등의 이야기와 감히 비교조차 할 수 없는 웅장한 스케일이며, 유일하고 진실한 최고의 이야기이지요.

하나님과의 특별한 스토리 한 토막을 소개한다면?
중국 어학연수를 마치고 한국에서 미용실에 들렀을 때였어요. 잡지에서 월드비전을 설립한 미국의 밥 피어스 목사님의 이야기를 읽게 되었죠. “하나님을 슬프게 하는 것으로 나를 슬프게 하시고 하나님을 아프게 하는 것들이 동일하게 나를 아프게 하소서”라는 기도문을 읽는 순간, 알 수 없는 감동이 느껴졌어요. 나는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슬픔과 고통이 어느 정도일지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그분은 하나님의 마음을 함께 느끼고 싶다고 선포하고 있었죠. ‘하나님이 얼마나 힘이 나실까?’라는 생각을 하며 그 기도를 조용히 따라 했어요. 그 일이 있은 며칠 후, 잠을 자려고 누웠는데 머릿속에 세상의 온갖 힘든 문제들의 이미지가 가득하더니 속이 쓰려서 잠을 이룰 수 없었죠. 그때 ‘기도가 응답되기 시작했다’는 깨달음이 왔고, 앞으로 내가 가야할 길이 어떤 길인지를 분명히 알게 되었어요.

하나님의 사람들이 이 땅에서 어떤 스토리를 써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우리에겐 세상에서 죽어가는 이야기들을 살릴 수 있는 힘이 있다고 생각해요. 예수님도 우물가의 사마리아 여인의 이야기를 들어주심으로써 변화를 일으키셨잖아요. 세상에 지쳐서 힘을 잃은 사람들의 이야기에 주목하고 공감할때 변화가 시작돼요. 흔히 ‘너하고는 절대 이야기 안 해’라는 말을 하는데, 그건 상대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이죠. 그만큼 이야기는 삶의 존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실체’입니다. 저는 세상이 귀 기울이지 않는 이야기를 듣고자 하는 것이 바로 크리스천이 만들어가는 변화의 시작이라고 믿어요.
(취재 GTM 박운희)

김정태 UN 으로 검색이 많이 되시는데요. 김정태님의 트위터 주소와 이메일 주소를 알려드려요.
김정태 트위터: @theUNtoday
김정태 이메일: danhovision@daum.net
김정태 홈페이지 바로가기
김정태_un


김정태 유엔홍보팀장이 쓴 책을 소개해드릴까해요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_01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_02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_03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_04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_05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_06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_07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는 김정태씨가 쓴 책으로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꽤 유명한 책이라고 합니다. 아직 책을 읽어보시지 못하신 분들이나 젊은 수험생을 두신 부모님들에게 자녀선물용 기독교 추천도서로 소개해 드리고 싶어요.

김정태 유엔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본문 중
상대에게 신뢰를 주는 가장 빠른 길은 개인의 역사(history)를 보여주는 것이다.그 역사는 바로 그의 스펙(his spec)이 아니라, 그의 이야기(his story)이다. 어떤 사람도 소홀히 할 수 없는 그 사람만의 유일한 스토리가 있어요. 어떤 스토리든 그 스토리를 원하는 단 한 사람의 독자는 있기 마련이고요. 모든 사람이 자기 스토리를 써나가는 삶을 사는 것, 그게 궁극적인 인간 개발이라고 생각해요.

청춘을아껴봐 (갓피플에서 구경하기)
김정태_un_01
김정태_un_02
김정태_un_03
김정태_un_04
김정태_un_05
김정태_un_06
김정태_un_07
김정태_un_08

청춘을 아껴봐 본문 중
성경은 스토리다
사실 성경은 하나의 거대한 스토리북이라 할 만큼 다채로운 이야기로 가득 차 있다.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멘토답게 저자는 성경을 하나님의 스토리라는 독특한 관점에서 바라본다. 하나님의 이야기라고 해서 전지전능한 권세가 하늘을 뒤덮는 서사가 주를 이루는 것은 절대 아니다. 저자가 보기에 성경은 오히려 인간이면 누구나 겪어야 할 좌절과 극복, 아픔과 기쁨의 스토리로 가득하다. 가령 모세를 보자. 그에게도 절망의 시기는 있었다. 다혈질적인 성격 탓에 동족을 괴롭히는 이집트인을 단숨에 죽여버리고 이후 40년간을 광야에서 보내야만 했던 것이다. 저자는 이 단련의 기간에 주목한다. 그가 애굽의 왕자로서 스펙이 최고에 달했던 시절 하나님은 그를 쓰지 않으셨다. 오히려 그에게 보잘것없는 지팡이 하나만이 남았을 때 그는 민족의 지도자로 부름받는다.
다윗은 또 어떠한가. 그는 스펙으로는 도저히 상대가 안되는 당대 최고의 용병 골리앗을 맞아 싸운다. 그는 아버지의 양을 지키기 위해 맹수들과 사투를 벌인 자신만의 스토리를 사울 왕에게 호소해 발탁되었고 왕이 내려준 모든 무기(스펙)들을 사양하고 자신에게 익숙한 물맷돌 하나로 골리앗을 물리친다. 화려한 채색옷을 빼앗기고서야 이집트의 총리가 된 요셉, 모든 치장을 거부하고 진정성 하나로 왕비에 오른 에스더, 오랜 시험의 기간 끝에 축복을 받는 야곱의 스토리들은 하나같이 세상의 스펙이 아니라 이야기로 인간을 단련하시는 하나님의 높은 뜻을 품고 있다.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에 보면 history는 his spec이 아니라 his story라는 부분이 나옵니다. 많은 크리스천들이 아시다피시 his story는 하나님 이야기라는 뜻도 있는데요. 믿는 크리스천들은 his story로 이 세상을 이겨나가야 하지 않을까요? 

사무엘상 17장 45절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덧붙임.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목차도 소개해드려요.
[프롤로그] 스펙 vs 스토리

1부. 스펙 열풍 시대, 왜 승자는 따로 있는가?
스펙이 흔들리고 있다
스펙 열풍 시대, 왜 승자는 따로 있는가?
무스펙 대학생의 대기업 취업 스토리
스펙으로는 그들의 초대를 받을 수 없다
이력서 밖으로 행군하라
세상은 당신의 스토리를 원하고 있다
최고가 아니라 유일함으로 승부하라
스토리 자본과 스토리 지수에 투자하라
직(職)과 업(業)을 구분하라
반드시 업(業)이 직(職)을 부를 것이다

2부.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끌리는 사람은 스토리가 다르다
스토리는 기회를 부른다
면접관은 스펙보다 스토리를 기억한다
스토리는 실패마저 환영한다
조직은 스펙보다 스토리를 원한다
당신을 뽑아야 하는 이유? 바로 스토리다!

3부. 당신의 스토리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튼튼한 스토리는 역량이 생생하다
취업을 위한 역량 개발법과 역량 구성법
역량 면접에 대비하는 효과적인 방법
「역량의 기초 1. Reading」 읽고, 읽고, 또 읽어라
「역량의 기초 2. Writing」 당신의 하루를 기록하라
「역량의 기초 3. Doing」 스토리텔링에서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4부. 스토리의 뼈대를 이루는 8가지 핵심 역량
「커뮤니케이션」 청자 중심의 의사소통을 연습하라
「팀워크」 조직이 탐내는 인재의 조건
「책임성」 전 유엔사무총장 다그 함마숄트에게 배우기
「창의성」 창조적으로 단절하기, 새롭게 조합하기
「기획과 조직」 아이디어와 실행은 결코 분리될 수 없다
「고객 지향」 지금 당신의 고객은 누구인가?
「기술 지식」 문제 해결사가 되어야 한다
「자기 학습」 학습은 가능성을 홍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5부. 지금 당장 당신의 스토리를 시작하라
1단계 : 스토리의 시작, 근원적 체험
2단계 : 뽀빠이 모멘트를 체험하라
3단계 : 거룩한 불만족을 찾아라
4단계 : 에피소드를 수집하라
5단계 : 비상한 머리보다는 더러운 손
6단계 : 가장 작은 곳에 포커스를 맞춰라
7단계 :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개인적으로 행동하라
8단계 : 전파하고 요청하라
9단계 : 온라인 부동산에 투자하라
10단계 : 다른 사람의 스토리를 도와라

6부. 성취를 부르는 스토리 활용법
스토리를 취직에 활용하는 법
스토리를 프로젝트에 활용하는 법
스토리를 일상 업무에 활용하는 법
스토리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법
스토리로 가치를 전파하는 법

7부. 당신은 보이는 것보다 크다
한국의 청년, 우리는 왜 빈곤한가?
위험한 사람이 되자
자기 계발과 인간 개발은 다르다
화려한 G세대의 88만원적 현실
우리는 스스로에게 기회를 주는가?
내가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 자신뿐이다
당신은 보이는 것보다 더 크다
삶의 전략으로서의 소유와 존재
진정한 기업가정신이 필요하다

8부. 변화하는 세상, 스토리는 생존이다
신발 끈을 다시 묶어라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나만의 보폭으로 걷자
선택은 온전히 나의 몫이다
주변의 메시지를 의심하라
다수가 선택한 길이라고 안전하란 법은 없다
어디에서 일하는가보다 어떤 사람인가가 중요하다
때로는 길을 벗어나도 좋다

[에필로그] 여러분의 「스토리워즈」를 응원하며

반응형